조선닷컴

마음 속에서 사랑과 젊음이 솟는 방법

‘사랑의 호르몬’ 옥시토신 증가시키는 6가지 방법

마음건강길 취재팀  2020-05-23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shutterstock_1259228086.jpg

사랑하는 사람이나 친밀한 관계와 관련해 주목받는 호르몬이 ‘옥시토신’이다. 일명 ‘사랑의 호르몬’

호감이 가는 상대를 보았을 때, 혹은 포옹을 할 때 뇌하수체에서 혈류로 분비된다. 옥시토신이 혈류에 분비가 되면 성욕을 느끼게 되고, 산모는 아기 울음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또한 옥시토신은 진통 효과와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과를 나타낸다.

‘우울할 땐 뇌과학’의 저자 앨릭스 코브는 옥시토신의 분비를 증가시키면 사람들을 좋아하고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며 포괄적으로 사교성을 담당하는 뇌 회로들이 활성화된다며 몇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물론 모든 신경전달물질이나 호르몬이 적정한 수준에서 배출되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옥시토신도 만병통치약은 아니며 과도하면 성욕이 지나치게 강해지거나 하는 부작용도 있다.  

①. 포옹과 악수

dkrtn.JPG

옥시토신을 분비시키는 가장 기본적 방법 중 하나는 ‘접촉’이다. 문제가 되지 않는 가까운 사람과 악수를 하거나, 손을 잡거나, 등을 살짝 두드리는 가벼운 접촉, 아니면 좀 더 가까운 사람과 좀 더 자주 접촉을 하면 좋다. 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 모두.

(그러나 상대방이 불쾌감을 느낀다면? 절대 안된다). 

연인, 가족, 친구 등 사랑하는 사람과 포옹, 특히 긴 포옹은 옥시토신을 분비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특이 오르가즘에서도 마찬가지다. 


② 온도

따뜻한 느낌이 옥시토신을 촉진할 수 있다. 그래서 손 잡기나 포옹 효과가 있는 것이다. 정신적으로 신뢰와 관대함의 느낌을 강화시킨다. 

담요를 둘둘 말고 덮거나, 뜨거운 찻잔을 잡고 있거나, 따뜻하게 샤워하는 것도 좋다. 


③ 마사지

마사지가 통증을 줄여주는 이유는 옥시토신계가 진통 효과가 있는 엔도르핀을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마사지를 하면 세로토닌과 도파민이 증가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줄어 수면의 질이 좋아지고 피로가 풀린다. 


④ 친지들과 함께 하기

자신을 늘 응원해주는 친구나 가족, 동료와 정기적으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은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반응한다. 직접 만나지 못하면 이메일, 전화도 좋다. 물론 더 좋은 건 함께 산책 하거나 만나서 커피 마시거나 무언가 재미있는 일을 함께 하는 것이다. 

shutterstock_1677046705.jpg

함께 하기가 어려울 경우 마음속으로 상대를 생각만 해도, 떠올리기만 해도 옥시토신 분비가 증가된다. 그 사람이 뒤에서 자신을 응원하고 있다는 상상도 크게 도움 된다. 


⑤ 스포츠 팀 응원하기

우울증을 이겨내는 강력한 방법 중 하나는 소속감을 느끼는 것이다. 구경만 하더라도 즐겁고, 이기는 팀을 응원하면 테스토스테론이 증가해 에너지와 성욕이 늘어난다. 설령 지더라도 함께 할 동지가 있는 것이며 내일을 기약하는 희망으로 재무장할 수 있다.


⑥ 반려 동식물 기르기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돌아온 참전군인들은 일반인보다 우울증을 앓을 확률이 다섯 배나 높다. 이런 그들에게 개 한 마리를 주면 엄청나게 도움이 된다. 물론 일반인들도 마찬가지다. 

개를 데리고 산책하고, 운동을 시키고, 먹이를 주고 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강한 유대감이 옥시토신을 증가시킨다. 

shutterstock_257709367.jpg

단순히 개를 쓰다듬는 것, 가벼운 접촉도 마찬가지다. 심지어 다른 사람의 개를 쓰다듬을 때도 도파민과 엔도르핀이 증가한다.

이런 행복감, 항우울 효과는 단순히 함께 있다는 데서 오는 것 뿐 아니라 ‘살아 있는 다른 존재를 책임진다’는 점에서 오는 것일 수도 있다.  은퇴자용 주택에 거주하는 고령의 주민들에게 카나리아를 돌보게 했더니 우울증 증상이 완화됐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정치범으로 감옥에 갇혀 있었을 때, 고난의 시절을 감방 창가에 핀 이름모를 잡초에 물을 주고 대화를 나누며 극복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더보기

진행중인 시리즈 more

함영준의 마음 디톡스
인생 2막 잘살기
김휘열의 우리동네 주치의
약국에서 온 편지
김혜인의 놀멍쉬멍
윤종모 주교의 명상 칼럼
김소원의 나를 찾아줘
김은미의 라이프코칭
신기한 음식사전
오십즈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