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물처럼 쉽게 마시면서 단백질 보충해요!"

근육 키우는 乳淸 단백질의 장점 4가지

김영주 기자  2020-10-29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단백질 셰이크(protein shake), 단백질 바(protein bar) 등의 단백질 식품 시장이 커지고 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마켓인사이트'에 따르면 단백질 식품 관련 시장은 2025년에는 약 33조원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코로나19사태로 건강과 체력관리에 관심을 가지면서 운동효과를 높일 단백질 제품까지 인기를 끄는 것이다.

 

protein4.jpg

 

중장년층의 유청 단백질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40대부터 매년 근육이 1%씩 감소한다. 근육이 줄어들면 골절, 골관절염, 심·뇌혈관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근육량을 유지하려면, 주 2~3회의 근력운동뿐 아니라 단백질의 적절한 섭취도 중요하다.

 

◇ 유청(乳淸) 단백질이란?

쉽게 말하면, 우유에서 추출한 단백질이다. 유청은 우유를 끓일 때 생기는 하얀 막을 말하는데, 이 유청에서 단백질 성분만 뽑은 것이 유청 단백질이다. 단백질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다.

 

◇ 유청단백질, 건강에 어떻게 좋은걸까?

 

1. 소화흡수가 빠르다.

식물성 단백질인 콩은 흡수되는데 3~6시간이 걸린다. 육류의 경우에는 4~6시간 걸린다. 유청 단백질 가루는 물에 녹여 먹기 때문에 소화흡수시간은 1~2시간정도로, 운동 후 섭취하면 더 효과가 좋다.

 

2. 섭취가 편리하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제품 형태가 다양하다. 액상 파우치 형태, 분말 형태, 간편한 스틱형태 등 휴대하기 좋다.

 

proteinsahke3 (2).jpg

 

3. 양질의 단백질이다.
 
유청 단백질에는 근육생성을 도와주는 ‘류신(leucine)’이 많다. 미국 농무부 자료에 따르면 유청 단백질 100g에는 류신이 약 10.75g, 소고기 100g에는 약 3.8g, 콩 100g에는 약 1.5g 들어 있다.

 

4. 유당불내증인 사람도 쉽게 섭취할 수 있다.

한국 사람들은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는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이 많다. 유청단백질은 파우더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유당이 손실되므로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도 쉽게 섭취할 수 있다.

 

proteinshake2 (2).jpg

 

◇ 시중에서 구하는법

단백질 보충제를 고를 때는 1회 섭취량 중 포함된 단백질 함량을 확인한다. 한 번에 20~30g 정도가 포함된 것이 좋다. 만약,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한다면 당연히 탄수화물과 당 함량이 낮은지도 고려해야 한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