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몸맘건강 태극권

5온 몸에서 힘을 빼는 '송'

송신법 열심히 하면 골프 비거리 쑥쑥

운동을 좀 해본 사람은 다 아는 게 있다. 어깨에 힘이 들어가면 안 된다는 것. 이런 말을 가장 많이 듣는 운동이 아마도 골프겠지만, 격투기든 달리기든 구기종목이든 거의 모든 운동에서 힘을 잔뜩 주고는 제대로 운동을 할 수 없다. 오히려 부상 위험만 커질 수 있다.

: 온몸의 힘을 빼라

태극권처럼 기의 흐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운동에서는 더 중요한 것이 ‘송’이다. 온몸의 긴장을 제거하고 힘을 뺌으로써 몸과 마음의 합일을 추구하는 상태다. “평화와 진리의 샘으로 우리를 안내하고 나도 남도 모두 잊을 수 있는 무아의 경지로 이끈다"고 가르치는 상태가 최종 목표이다.

온몸의 근육에서 모든 긴장이 사라지고 모든 부위가 부드럽고 느슨해짐으로써 기혈 순환이 촉진되고 감각은 더욱 예민해지면서 인식이 명료해지는 상태가 되면, 어떤 동작으로도 연결 가능하고, 어떤 외부의 공격도 감지해낼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안으로는 원활한 기의 흐름이 형성되고 밖으로는 모든 운동의 준비가 갖춰지는 셈이다.
 

송신법 : 온 몸을 송의 상태로 가져가라
송은 행위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가 되어 지도록 하는 것이다. 송의 경지가 높으면 호흡도 깊고 길어지고 교감신경의 활동을 감소시켜 기력의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또 부교감신경의 활동을 증가시켜 기력의 회복을 촉진한다.
그래서 송의 경지가 높으면 높을수록 깊은 휴식이 가능해진다. 완벽한 회복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런 상태로 가는 훈련법이 있다. 송신법이다.
우리 몸의 모든 부위를 느슨하게 풀어주는 동작인데, 소나무가 늘어지듯 온몸은 밑으로 늘어진 느낌을 갖고 해야 하고, 물이 땅속으로 스며들 듯 체중이 실리는 발은 땅 속으로 빠져 들어가는 느낌으로 해야 한다.
 

송신법 따라하기 : 모든 운동 전 송신법 50~100회 하기

우리는 태극권을 수련하기 전, 송신법을 50~100회 함으로써 몸을 풀어준다. 온전히 힘이 빠지면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한다. 무슨 운동을 하든, 사전에 이런 동작을 하고 운동하면 부상의 위험을 줄이고 운동 효과도 높일 수 있다.
동작을 할 때 팔에 힘을 주지 않아 자연스럽게 떨어지고 흔들려 올라가고 역방향으로 반등하는 것이 중요하다. 팔 힘으로 움직이면 몸의 힘이 빠지지 않는다. 즉 ‘송’의 상태에 이를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4photo.jpg

<송신법 동작>

① 발을 어깨 넓이 만큼 11자로 벌려 딛고 양팔을 어깨 높이로 든다. 양 무릎을 조금 구부린다.(맨 왼쪽 사진)

② 중심을 오른발로 옮기면서 허리를 왼쪽으로 돌릴 때 오른손은 몸 앞쪽 밑으로 내려오며 오른쪽 허벅지, 왼쪽 허벅지, 왼쪽 허리를 지나 크게 반 원을 그리며 위로 올라가 왼쪽 어깨 앞에서 멈춘다.(왼쪽에서 두번째 사진)

동시에 왼손은 뒤쪽 밑으로 떨어뜨려 왼쪽 엉덩이, 오른쪽 엉덩이를 거쳐 오른쪽 허리 뒤에서 멈춘다. 오른손은 손바닥이 몸 쪽을, 왼손은 손바닥이 바깥쪽을 향하게 한다.(왼쪽에서 세번째 사진)

③ 다시 양팔을 들어 올리고 허리를 오른쪽으로 돌리며 체중을 왼발로 옮기면서 양 팔은 ②의 반대 동작을 취한다.(맨 오른쪽 사진)

④이 동작들은 반드시 끊임없이 연속적으로 행해야 한다.

<사진 제공 : 이찬태극권도관>

글ㅣ 이찬
세계태극권연맹 부주석이자 대한태극권협회 명예회장 겸 총교련. 한국인 최초로 태극권 문파에 정식 입문했다. 태극권의 본산인 중국과 대만에서도 최고수로 인정받는 국제공인 태극권 8단이다.
중학교 때 태권도 3단, 18세 때 당랑권과 소림권에 입문해 우슈 7단이 됐으며 태극권과 합하면 총 18단이다. 누구나 태극권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30분 태극권-테라피 타이치’(동아 E&D)를 썼으며 그 외 저서로 ‘태극권 비결’(하남출판사), ‘태극권경’(하남출판사) 등이 있다.
더보기
몸맘건강 태극권
1태극권은 청나라 황실의 몸맘건강 수련법 기혈 순환-신진대사 촉진, 마음수련까지
2웅경공 - 깊은 호흡과 유연한 허리 하체를 튼튼히 하고 내장(內臟)에 활력을
3운수(雲手) : 무게중심 이동과 허리 뒤틀기 척추 근육 강화와 허리 펴지게 하는 효과
4기침 단전 : 기를 단전에 쌓아라 "혈액, 기, 체액, 생각의 흐름이 좋아야 건강"
5온 몸에서 힘을 빼는 '송' 송신법 열심히 하면 골프 비거리 쑥쑥
6가만히 서서 하체 강화하는 '참장공' 혼원장, 허보장, 궁보장 등 기(氣) 수련 동작
7태극권 수련의 첫 동작 ‘기세’ 태극의 음과 양을 정열해 심신 준비하기
양기(養氣)와 연기(鍊氣) 상대를 제압하는 '발경', 손끝도 가능
원숭이처럼 뒤로 걸으며 공격하는 '도련후' 어깨 통증 예방, 치유 효과 탁월
황금닭이 한 발로 서는 자세 '금계독립' 다리 힘과 몸의 균형감각 키워 낙상 예방
루슬요보 : 하체 힘 기르고 견비통 완화 손으로 무릎을 쓸 듯 방어하면서 반대 손으로 공격
비파를 들고 있는 미녀처럼 '수휘비파(手揮琵琶)' 기를 가라앉히고 균형 감각 키우기...정력 강화도
주먹 세워 치기 - 진보입추 주먹과 발, 허리의 조화로 머리를 시원하게!
(14) 요통 개선 효과 '옥녀천사'와 '고' 코어 근육을 사용해 공격-수비 하는 큰 동작
몸맘건강 태극권 (15) 호랑이 등에 올라탄 듯~ 퇴보고호 퇴보고호= 허리를 틀었다 풀며 손 공격, 허리-다리 튼튼!

진행중인 시리즈 more

함영준의 마음 디톡스
인생 2막 잘살기
김휘열의 우리동네 주치의
약국에서 온 편지
김혜인의 놀멍쉬멍
윤종모 주교의 명상 칼럼
김소원의 나를 찾아줘
김은미의 라이프코칭
신기한 음식사전
오십즈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