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주말연재| 건강장수 식습관(11)

레드와인이 몸에 좋은 이유 5가지

활성산소 제거로 노화 막는 항산화제 식품들

마음건강 길 편집팀  2020-10-31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shutterstock_370977980 (1).jpg

 
나이가 들면 몸이 노쇠해지면서 몸의 저항력, 활력 등이 떨어지고 자주 병이 생긴다. 다른 말로 하면 인체에 ‘활성산소(活性酸素)’가 더 많이 만들어지고 몸의 항산화능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야채나 과일 섭취만으로 충분히 활성산소를 제거하기는 힘들다. 항산화력이 강한 아스타잔틴, 코엔자임 Q10, 라이코펜, 비타민 C와 E, 베타카로틴, 셀레늄, 아연 등의 항산화제를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활성산소란?
 
인간을 포함해 모든 생물은 생존을 위해 산소가 필요하다. 몸에 들어온 산소의 95%는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쓰이고 이 과정에서 1~2%의 활성산소가 만들어진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인데 너무 많으면 몸을 산화(酸化)시켜 세포, 조직, DNA의 손상이나 염증, 종양을 일으킬 수 있다. 한마디로 몸을 노쇠하고 병들게 만드는 것이다.

shutterstock_486675022 (1).jpg

 

◇ 항산화 시스템
우리 몸은 당연히 이를 보호하기 위한 ‘항산화 시스템’을 가지고 신체의 균형을 이루려고 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잘 작동하지 않는다. 능력에 비해 활성산소가 과다하게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항산화가 잘되기 위해선 여러 항산화 효소가 포함된 식품들을 잘 섭취해야 한다.

◇ 항산화제 종류
 
▲아스타잔틴(astaxanthin)
비타민E의 550배 항산화력을 가진 강한 항산화제. 새우-가재-게 등 갑각류를 비롯해 연어-해조류의 일종인 헤마토코커스 등 수생동물에 널리 분포한다.
혈관 등을 건강하게 만들어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등 순환기 질환 예방과 치료에 좋다. 또 면역기능 강화, 관절 건강, 피부 탄력과 젊음 등에도 좋다.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
포도껍질에서 발견되는 항산화물질이다. 레드와인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레스베라트롤과 OPC 때문이다. ①혈소판이 혈관 내벽에 침착되는 것을 줄여줘 혈관 수축을 막아주며② 콜레스트롤을 낮춰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도 있다.
③암의 발생과 진행을 막아주며, ④혈관 및 세포 노화의 원흉으로 지목되는 만성염증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최근에는 칼로리 제한과 같은 메카니즘으로 ⑤장수 유전자를 활성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돼 수명 연장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서 주목받고 있다.
 

shutterstock_249415567 (1) (1).jpg

 
▲OPC(Oligomeric Proanthocyanidine Complexes)
레드와인, 포도씨, 소나무껍질 추출물 등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다, 심혈관 질환 예방과 항암효과가 있다. 특히 프랑스 남서해안에서 자라는 해송껍질에서 추출되는 OPC는 피크노제놀(picnozenol)이라고 하며 비타민E의 50배, 비타민C의 20배 정도 항산화력이 있다. 
 
▲코엔자임 Q10
강력한 항산화제로 심혈관 치료, 피부 노화 등에 좋다. 등 푸른 생선, 현미, 계란, 땅콩, 시금치 등에 많다.
 
▲비타민
비타민C는 다른 항산화제에 비해 위력은 약하지만 비용이 저렴해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항산화제다. 키위, 오렌지 등 신 맛 내는 과일과 토마토, 딸기 등 각종 야채에 많다.  
비타민E는 특히 장, 혈류, 세포에서의 지질(脂質)의 산화를 막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심혈관질환에 좋다. 당뇨병, 전립선암 발생위험도 낮춰준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물질로서 특히 자외선 손상에 대한 보호 효과가 크다. 당근-녹황색 야채-노란색 과일에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A는 생선과 동물의 간, 달걀노른자, 우유, 치즈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미네랄
셀레늄, 구리, 아연, 망간 등은 활성산소를 해독하는 체내 효소의 활성을 도와주는 보조인자로 항산화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섹스미네랄’로 불리는 아연은 남성 정자 생성에 도움을 주며 굴-장어-게-새우-호박씨-콩-깨 등에 많다.
마그네슘은 신경 기능과 근 수축, 뼈와 치아 건강에 필수적이며 혈압 낮추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 통밀-레몬-자몽-사과-녹색잎 식물- 땅콩 등에 많다.
 
※ 이 기사는 조선뉴스프레스가 출간한 <안티에이징 푸드(Anti-aging Food, 권영욱 저)> 책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더보기